상단 본문

소식

나를 닮은 정당, 진보당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보도자료

  • [보도자료] “20평 1억대 ‘건설원가아파트’로 주택정책 대전환을 이루겠습니다”

    • 작성자진보당 김재연 선본
    • 등록일2021.11.16
    • 조회수347
    • 좋아요좋아요5


  • 1.
    진보당 김재연 대선 후보가 16“201억대 건설원가아파트연간 10만호 공급으로 무주택 서민과 청년 신혼부부의 주거 불안을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앞에서 열린 부동산 투기 공화국 해체 10대 공약 발표기자회견에서 “LH공사를 포함한 공기업은 토지 강제수용권 등 3대 특권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택지 조성 목적에서 벗어나 땅 장사, 집 장사를 해 왔고 토건 세력에게 막대한 불로소득을 안겨주었다면서 더는 국가 및 지자체가 토건세력과 결탁방식으로는 부동산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주택 공급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3. 김 후보의 제시하는 건설원가 아파트는 토지는 공공이 보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방식입니다. 김 후보는 “20219월 기본형 건축비는 평탕(3.3) 6879천원이라면서 토지임대부, 환매조건부 방식으로 전국 어디서나 30평은 2억 원대, 20평은 1억 원대로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4. 김 후보는 토지임대부 주택 공급방식에 대해 싱가포르가 국민의 80%에게 내 집 마련과 주거 안정을 실현해준 방식이라며 토지는 매매대상에서 제외하고 입주자에게 건물의 소유권만 인정하는 방식으로 서울 강남과 서초에서 평당 550만원으로 공급한 적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 또한, “분양받을 건물을 매각하는 경우에는 다시 국가가 환매하여 불로소득을 환수하고, 다시 저렴한 가격으로 무주택자에게 공급하여 주거수준 향상에 기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6 김 후보는 현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계획 중에서 공공분양주택 및 민간분양주택 용지와 부지가 확보된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 등을 전환하면 연간 10만호 공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7. 재원 마련 방안으론 건물만 분양하는 것이므로 건축비는 소비자 분양대금으로 재원 확보가 가능하고, 도심 내 투기와 집값 상승을 자극하는 도지재생 뉴딜 사업을 전면 중단 및 예산을 전환하며, 국민연금 등 공적기금을 활용하여 조성원가 수준에서 연기금이 매입한 후 100% 공영개발 하는 방안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부연했습니다.

     

    8 김 후보는 또한 현재 공공주택특별법은 공공택지의 50% 이상을 민간에 매각하도록 하고 있는데, 공공택지의 민간매각 중단으로 땅, 장사, 집 장사를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공공택지의 경우 건설원가아파트(50%)와 장기공공임대(50%)를 결합한 방식으로 100% 공공주택 공급을 약속했습니다.

     

    9. 김 후보는 토지공개념으로 토지의 공공소유 확대라는 토지정책과 값 싸고 질 좋은 건물만 분양하는 건설원가아파트라는 정책을 결합하면, 자산불평등 해소와 주거안정으로 부동산 투기 공화국을 해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10. 김 후보는 이외에도 택지소유상한제·토지초과이득세·개발이익환수제 등 토지공개념 3법 부활 1가구 3주택 이상 소유금지 청년월세 10만원 상한제 지역별 공공임대 20% 의무화 저소득층 무상주택 도입 평생계약갱신청구권 및 공정임대료 도입 공직자 부동산백지신탁제 비농업인의 농지소유 금지 부동산 보유세 실효세율 1%을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10대 방안으로 제시했습니다.

     

    10. 자세한 내용을 첨부하오니,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보도 부탁드립니다.

     

    붙임1-기자회견 개요

    붙임2-건설원가 아파트 공급 기자회견문

    붙임3-[참고자료] 부동산 정책 10대 공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