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본문

소식

나를 닮은 정당, 진보당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보도자료

  • [보도자료] 진보당 등 진보정당과 민주노총, 불평등체제 타파·한국사회 대전환 위한 연석회의 결성

    • 작성자대변인실
    • 등록일2022.09.24
    • 조회수301
    • 좋아요좋아요2


  • 1. 진보당, 노동당, 녹색당, 정의당과 민주노총이 불평등체제 타파·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연석회의를 결성하고 공동 투쟁을 벌여나갈 것을 선언했습니다.

     

    2.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와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등 각 정당·단체 대표들은 24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노동개악 저지! 개혁입법 쟁취! 10만 총궐기 성사! 민주노총 결의대회’ 무대에 올라 “우리는 연석회의를 통해 민중들의 생존권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싸울 것이며 이 과정을 통해 진보 정치의 단결을 실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3. 진보당 등은 “윤석열 정권은 노동시간, 임금, 일자리 등 노동자들의 희생과 투쟁을 통해 진전시켜 온 기간의 성과마저 모두 되돌리려 하고 있다”며 “심지어는 수천, 수만의 노동자 목숨 값으로 만든 중대재해처벌법 마저도 시행령을 동원하여 무력화 시키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4. 또한, “재벌, 대기업은 기본이고 공기업마저 생존권 요구를 가지고 투쟁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수백억 원의 손배를 청구하고 있다”며 “결국 노동조합 자체를 말살하고 가진 자들 배만 불리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5. 진보당 등은 “민중들은 신냉전의 도래와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고물가, 고금리, 저임금으로 생존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데 윤석열 정권은 교육, 돌봄, 보건 등 생존권의 마지막 보루라고 할 수 있는 영역마저도 민영화를 기도하고 있다”며 “경제위기를 이용해 자신들의 곳간을 채운 부자들에게는 세금을 깎아 주고 노동자들의 임금은 오히려 억제하는 등 모든 고통을 민중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6. 이어 “노동자들은 기본적인 생존권적 요구를 위해서 스스로 자기 몸을 쇠창살에 가두거나 고공으로, 고공으로 올라가고 있고, 이대로는 살 수 없다는 노동자 민중의 절규에 답해야 한다”면서 “우리의 연대는 더욱 일상적이어야 하며 더욱 근본적이어야 하며 더욱 넓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지난 대선 지선 공동대응기구의 성과를 계승하여 불평등체제 타파·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연석회의를 결성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7. 진보당 등은 “거대 보수양당 중심의 기득권 정치는 불평등 사회를 더욱 심화시킬 뿐이고 그로 인한 고통은 온전히 노동자 민중들에게 전가되고 있다”면서 “우리는 보수정치 세력의 두터운 기득권 벽을 타파하고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기 위한 발걸음을 쉬지 않을 것이다”고 다짐했습니다.

     

    8.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민주노총의 10만 총궐기 성사와 진보 단결에 헌신해 ‘친재벌‧반노동’ 윤석열 정부에 맞서고, 한국사회 불평등 체제를 타파하는데 진보당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붙임_민주노총·진보정당 공동 선언문